티스토리 뷰

음식&맛집

쌀빵이 맛있는 이유

hong&song 2018. 6. 12. 17:29

쌀을 기본 재료로 하여 여러 가지 쌀 가공 제품들이 개발되어 성공적으로 안착하는 상품들이 연이어 나오기 시작하면서 쌀을 이용한 비즈니스는 이제 식품 재료시장에 있어서 틈새시장이 아니라 이제 밀가루를 대체하는 주력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다. 그리하여 웰빙을 추구하는 최근 들어서는 쌀이 성공을 부르는 블루오션 사업으로 주목받으며 떠오르기 시작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식품업계에서 늘 새로운 소재 개발을 경쟁적으로 펼치고 있는데, 그 중에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아이템이 쌀이다. 햇반, 쌀막걸리, 쌀빵, 쌀국수, 쌀만두 등은 오래전에 개발되었고, 최근 들어서는 쌀버거, 쌀치킨, 쌀피자등이 잇따라 개발되어 성공을 거두고 있다. 그리하여 이제 쌀 관련된 시장은 이미 1조원대의 시장으로 발전하여 점점 더 다양한 제품 개발이 이어지고 있다.




그중 오늘은 밀가루를 사용하지 않고 대신에 쌀가루를 이용하여 만든 쌀빵에 대해 알아본다. 쌀빵은 밀가루 빵에 비해서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더 익숙할 뿐 아니라 우리 몸에 더 좋고 영양가도 많기 때문에 쌀빵은 웰빙 건강식으로 떠오르고 있다. 예전에는 쌀가루는 밀가루처럼 작은입자로 분쇄하는 기술이 개발되지 않았던 관계로 쌀로 빵을 만든다는 것은 엄두를 내지 못했는데, 최근 10여년 사이에 쌀가루 분쇄 기술이 개발되면서 쌀가루도 밀가루처럼 고운 입자로 분쇄되어 나오기 시작하면서 쌀가루로 만든 빵이 밀라구 빵 못지않게 맛도 더 좋아졌다.


쌀가루는 밀가루에 들어있는 글루텐이 없기 때문에 10여년전까지만 해도 특히 국수나 빵처럼 쫄깃해져야 하는 음식으로는 만들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밀가루로 만들 수 있는 거의 모든 제품들을 쌀가루로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이제는 쌀치킨, 쌀빵, 쌀피자 등이 개발되어 프랜차이즈화까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쌀가루 분쇄기술과 함께 최근에는 다양한 발효종들까지 개발되어 글루텐이 없어도 기존 밀가루 제품보다 오히려 더 쫀득하고 맛있는 쌀 제품들이 나오게 된 것이다. 쌀가루로 빵이나 피자를 만들게 되면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쌀이 익숙하기 때문에 오히려 우리 입맛에 더 익숙해서 소화력도 더 좋고 맛도 더 좋다고 한다.


특히 식품 전문가들인 서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조숙자, 정은희 교수님은 수많은 실험과 연구를 통해 쌀이 왜 더 맛있는지를 과학적으로 밝혀낸 논문을 발표한 적이 있는데, 그 논문에서 쌀가루를 넣어서 만든 빵이 왜 우리나라사람들에게는 더 맛있게 느껴지는지를 과학적인 검증을 통해 밝힌바 있다. 그 논문에서 밝혀낸 쌀빵이 맛있는 첫 번째 이유는, 밀가루 빵보다도 쌀가루를 이용하면 색감이 더 보기가 좋기 때문이다고 한다. 음식은 먹기전에 먼저 우리의 호감을 끌어내야 식욕이 더 땅겨 더 맛있게 느껴지는데 쌀가루가 밀가루보다도 더 색감이 밝고 좋다고 한다.


또 쌀가루로 만든 빵은 밀가루 빵보다 빵의 향이 더 좋다고 한다. 쌀가루로 만들면 오븐에 넣고 구울 때부터 구수한 향내가 밀가루등 다른 제품보다 더 구수한 향이 나기 때문에 더 맛있게 느껴진다고 한다.


또 밀가루보다 쌀가루가 더 부드러운 빵이 된다고 한다. 또 결정적으로 쌀빵이 좋은 이유는 씹히는 식감이 월등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결과적으로 소비자 평가에서 전체적인 기호도가 더 높다고 한다.생각해보면 쌀빵을 먹을때 느꼈던 식감은 쫄깃쫄깃하고, 영양면에서도 뛰어나지만, 이렇게 미각을 비롯해서 오감으로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맛있다고 하는 것이다.


색깔과 향기, 부드러움, 쫄깃쫄깃 씹는 맛이 어울려 우리의 마음까지도 맛있고 풍요롭게 해주는 쌀빵을 아직까지 직접 느껴보지 못했다면, 오늘이라도 한번 가까운 쌀빵 가게를 찾아 맛있게 한번 시식해 보기를 바란다.